합리성(윤리적 정당성)’과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이성)’의 주객이 바뀌어 목적을 이루기 위한 효율성이 절대기준이 되면서 근대에 그늘이 드리워지고 말았다. 인간의 이성을 땅에 떨어뜨린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좋은 예다.
3. 가치합리성의 결과
아우슈비츠의 관료제는 도구적 합리성의 천국이
합리성(윤리적 정당성)’과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이성)’의 주객이 바뀌어 목적을 이루기 위한 효율성이 절대기준이 되면서 근대에 그늘이 드리워지고 말았다. 인간의 이성을 땅에 떨어뜨린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좋은 예다.
3. 가치합리성의 결과
아우슈비츠의 관료제는 도구적 합리성의 천국이
대하여 일정한 사회보장급부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이를 소송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사회보장수급권자의 개인적 공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권으로서의 사회복지수급권을 이해하고 시혜적 서비스제공 자세에 대해 비판적 관점에서 서술해 보겠다.
합리성
이성의 합리성이란 이상적이며 완벽한 합리성의 개념이며, 이러한 개념은 너무나 이상화되어 있기에 실제의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는 것이며, 따라서 이러한 합리성을 인간 인지와 관련지어 논한다는 것은 신화를 논하는 것이며, 이는 참일 수 없다고 본다. Simon(1983)도 인간의 이성이란 완벽한
Ⅰ.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은 “아이디어, 사물, 기술, 접근 방법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능력”,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 확산적이고 풍부한 사고과정, 고양되고 내재적인 주관적 경험의 세 범주”등으로 설명된다(Getzels & Jackson, 1962).
최근에
Ⅰ. 서 론
지금의 산업 사회와 정보화 사회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이 있어 왔고 거대한 문화를 형성했다. 그러나 인간이 이루어 놓은 눈부신 발전이 과학적, 기계적, 물질적인 것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이를 중심으로 형성된 현대문화 또한 이런 특성을 지니고 있음은 당연하다.
우리 생활
. 이는 인간이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으로 닫혀 있는 세계에 접근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인간이 세계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에서는 주체성과 상대성이 강조되지만 이것이 진리와 합리성을 자의적으로 결정한다거나 비판적 검토 없이 나름대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합리성, 그리고 진리의 이름하에 하나의 획일된
양식과 통일된 관점으로써 세계나 인간을 규명하려는 모든 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을 새롭게 해부해야 한다는 것이다.(정혜영, 2005: 20)
2) 인간해 방, 국가 발전, 진보, 진리등과 같은 대서사적인 형식을 가진 모더니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그리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의 두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 이해의 특징과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볼 계획이다. 이 과정을 통해 인
비판적으로 대결하는 데 있다.
이런 관점에서 아도르노가 현대적인 맥락에서 미메시스와 합리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자는 것이 저자 이병진의 목적이었다.
Ⅱ-1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
(1) 부정성의 예술
저자는 현대예술은 새로운 방식으로 기술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